5살 아기 음식 알레르기 검사 리얼후기 (MAST, lgG4)

최근에 5살 아들이 자주 방구를 뀌고 토할 것 같다는 얘기를 하길래 걱정이 되는 마음에 병원에 다녀 오게 되면서 음식 알레르기 검사를 받고온 후기를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혹시 아기가 배에 가스가 차거나 토할 것 같다는 이야기를 자주한다면, 오늘의 글을 끝까지 읽고 도움을 받으셨음 합니다.

5살 아기 음식 알레르기 검사 후기

1. 아기 증상

저희 5살 첫째 아들은 원래 잘 먹고 잘 싸고 잘 자는 아이였습니다. 그런데 감기로 인해 항생제를 많이 쓰다 보니, 클로스트리듐 디피실리균이 발견 되었고, 그때 이후로 방구를 자주 뀌며 조금만 뭘 먹어도 토할 것 같다는 이야기를 자주하게 되었습니다.

클로스트리듐 디피실리균 장염 진단 및 치료 후기

그래서 소아과에서 처방해 주는 약도 먹어 보고 식단 조절도 해 봤지만, 이 증상은 나아지지 않았고 한 달 이상 지속되었습니다.

결국, 너무 걱정되는 마음에 아는 지인을 총 동원하여 진료를 잘 본다는 이비인후과를 알게 되어 방문하게 됐습니다.


2. 이비인후과 방문

2-1. 이비인후과를 방문한 이유

위에서 잠깐 설명했지만, 지인이 추천한 것이 컷고 특히, 그 지인의 딸이 저의 아들과 같은 증상 아니, 조금 더 심한 증상을 보였었는데, 이 병원에 방문하고 나서 많이 좋아졌다고 하기에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알아보니 아침부터 대기줄이 있을 정도로 유명한 병원(원장)이라고 하더라고요.


2-2. 진료

담당 의사 선생님은 저희 아이 뱃속에 다른 아이들에 비해 3배나 많은 가스가 차 있다고 하면서 이 경우 음식 알레르기가 가스로 오는 경우일 수 있다며, 알레르기 검사를 권유하였습니다.


2-3. 처방약

  • 노르믹스정
  • 마그네스정
  • 우르사정

아이가 감기가 있어 관련 약과 함께 위 약을 처방 받았습니다. 그리고 위 약들은 장내 유해균을 제거하면서 소화기능을 돕는 약이라 하셨습니다.

아!! 그리고 위 약을 복용할 경우 설사를 할 수 있다고 했는데, 설사가 많으면 그 만큼 유해균이 많다는 뜻이라고 하셨습니다. 다행히 저희 아이의 경우 설사는 하지 않았습니다.


2-4. 음식 알레르기 검사

  • MAST Allergy 검사
  • lgG4 food antibodies 검사

알레르기 검사는 위 두 가지 검사를 받았습니다. 검사 방법은 아기의 피(혈액)를 체취하여 검사를 하게 됩니다.

여기서 피를 뽑는다는 말을 들은 저희 아이가 갑자기 오열을 하는데..어쩌겠어요. 그래도 검사는 해야 되니까요.

피 뽑고 우는 아들 어르고 달래 아들이 좋아하는 자동차 장난감 하나 사주고 기분을 풀어줬네요.


2-5. 검사 비용

구분금액
진료비3,912원
엑스레이65,879원
알레르기 검사200,000원
총 진료비269,700원

알레르기 검사 비용은 보험이 되지 않는 비급여 항목이라 조금 부담스러웠습니다.

하지만, 아이 건강을 위해 맞지 않는 음식을 제대로 알고 피해야 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검사라고 생각하고 받게 되었습니다.


2-6. 알레르기 검사결과

  • MAST Allergy 검사

위 검사 같은 경우 진드기류, 곰팡이류, 동물성식품, 식물성식품, 곤충 등에 대한 알러지가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였습니다.

다행히 모든 항목에 대해서 ‘class 0’을 받아 이상이 없었습니다.

※ 참고로 class 수치는 0부터 6까지 있으며, 숫자가 높을 수록 좋지 않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lgG4 food antibodies 검사

음식 항원 특이 lgG4 검사로 흔히 음식 알레르기 검사입니다. 저희 아들 같은 경우 아래와 같은 검사결과를 받았습니다.

구분음식
class 6대구
class 4고등어, 참치 계란흰자
class 3아몬드, 장어, 연어, 치즈, 우유단백질, 우유
class 2귀리, 요구르트, 계란노른자
class 1가지, 클리아딘, 클루텐, 밀, 키위

class 1~3 정도 같은 경우 먹이지 말아야 할 정도는 아니지만, class 6 같은 경우 정말 왠만하면 먹이지 말라고 하시더라고요.

저희 아들이 대구에 알레르기가 있을 줄이야…

그리고 특히 대구 같은 경우 어묵을 만드는 주재료라고 하는데, 병원에 방문하기 전날 밤 아들에게 어묵꼬치를 먹였던 기억이 불현듯 지나가더라고요.


3. 실비 청구

알레르기 검사가 비급여 항목이라 20만원 비용을 그대로 부담할 줄 알았는데, 다행이 실비 청구가 되어 저희가 실제로 부담한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금액
총 진료비269,700원
실비 청구 환급222,730원
실제 부담한 금액46,970원

46,970원으로 그래도 싸게 검사를 받고 왔네요.


4. 클로스트리듐 디피실리균과 관계

담당 의사 선생님에게 혹시 클로스트리듐 디피실리균 때문에 이런 증상을 보이는지 물었지만, 위 균으로 소화기능이 떨어질 수 있지만 디피실리균에 걸린지 오래되기도 했고 아마 그렇게 큰 영향을 주지는 않았을 거라고 하시더라고요.


5. 현재 아이 상태

현재 저희 아들은 처방받은 약을 꾸준히 먹으며 식단 관리를 하고 있는데요.

이전에는 일주일이면 6~7일 정도 토할 것 같다는 말을 했지만, 요즘은 2~3번 정도로 확실이 이전보다는 덜하더라고요.

물론, 완전히 회복하는 그날까지 당분간 아들 상태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6. 마무리

오늘은 5살 아들이 음식 알레르기 검사를 받은 후기에 대해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혹시나 저희 아들과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실비 청구가 가능하니 알레르기 검사를 한 번 받아보시는 건 어떨까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아기 기침 심할때 가습기 사용법(잘못 쓰면 부작용?)
카카두플럼 기미크림 후기 잡티제거 (완벽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