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비 절감을 위해 정부에서는 교통비 환급, 마일리지 적립 등 다양한 혜택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알뜰교통카드 기후동행카드 K 패스 특징 및 장단점을 비교하여 어떤 게 나에게 가장 유리한 선택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 기후동행카드 K패스 비교
정부, 지자체에서 알뜰교통카드, 기후동행카드, K패스 등 다양한 교통비 절감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는데요.
이름도 어렵고 다양하다 보니, 어떤 게 나에게 더 이득인지 구분하기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각 사업의 특징 및 장단점을 비교해 보았으니, 읽어보시고 더 유리한 선택을 하셨으면 합니다.
1. 알뜰교통카드
1-1. 특징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이동한 거리를 계산하여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는 형식으로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1-2. 장점
저소득층(차상위계층,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2배 이상의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으며, 연 최대 80만원 상당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1-3. 단점
마일리지를 적립하기 위해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마다 알뜰교통카드 앱을 실행하여 ‘출발하기’, ‘도착’ 버튼을 눌러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1-4. 추천
알뜰교통카드는 교통수단을 이용하기까지 이동해야 하는 거리가 꽤 되는 분들이 이용하면 좋을 것 같은데요.
다만, 알뜰교통카드는 오는 5월에 아래에서 말씀드릴 ‘K패스’로 전환되어 시행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 기후동행카드
기후동행카드는 2024. 1. 27.부터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사업으로 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2-1. 특징
- 지하철, 버스 : 62,000원
- 지하철, 버스, 따릉이 : 65,000원
월 1회 충전으로 지하철과 버스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62,000원 요금제와 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65,000원 요금제가 있습니다.
2-2. 장점
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이기 때문에 월 1회 충전하고 교통비 걱정 없이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 소개를 참고하세요.
2-3. 단점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서울 지역 내 지하철, 버스에서만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경기도 등 지역에서 서울로 출퇴근 하는 분들은 이용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 경기도 등, 서울을 왕복하여 출퇴근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 이 점은 좀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라 생각되네요.
2-4. 추천
기후동행카드 같은 경우 서울에 거주하면서 서울 내 직장으로 출퇴근하는 분들이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제가 계산을 한 번 해 봤거든요. 한 달이면 보통 20일 정도 출근을 하는데, 대중교통 왕복 요금이 3,000원 정도이니, 20일이면 6만원이 잖아요?
그럼, 62,000원을 주고 정기권을 이용할 가치가 있는지 조금 의심스럽기는 한데, 환승이나 거리에 따라 요금은 달라질 수 있으니, 이 부분 잘 생각해서 결정하면 좋을 것 같더라고요.
아무튼 저는 기후동행카드를 써서 특별히 교통비를 아끼지는 못할 것 같아서 패스~
3. K패스
K패스는 위에서 말씀드린 알뜰교통카드를 개선해서 국토교통부에서 이번 5월부터 시행하는 사업인데요.
한 달에 15회 이상 시내버스, 지하철 등을 이용할 경우 사용한 대중교통비를 일정 비율(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에 따라 다음 달에 돌려받는 사업입니다.
예시) 월 7만원의 대중교통비를 사용하는 경우, 일반인은 1만 4,000원, 청년은 2만 1,000원, 저소득층은 3만 7,000원 환급
참고로 경기도민의 경우 K-패스 혜택보다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아래 글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3-1. 특징
알뜰교통카드 같은 경우 마일리지를 적립하기 위해 매번 알뜰교통카드 앱을 실행하여 출발하기, 도착 버튼을 눌러야 했습니다.
하지만, K패스는 이러한 불편함을 개선하여 월 15회 대중교통만 이용하면 일정 비율 교통비를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존에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던 분이라면, 추후 안내에 따라 K패스 전환될 예정이며,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지 않았던 분들은 5월 K패스 누리집을 통해 신청하여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3-2. 장점
별도 앱 실행 등 필요 없이 카드만 있으면 이용료의 최소 20~53% 절약할 수 있습니다.
3-3. 단점
월 15회 이상 사용해야 혜택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직장을 다니는 분이라면 월 20회 정도는 출근을 하기 때문에 큰 단점이라 보이지 않네요.
3-4. 추천
사실 가장 추천하는 게 바로 K패스인데요. 별도로 앱을 실행할 필요 없이 월 15회 이상만 사용하면 20~53% 환급받을 수 있으니, 안 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해요.
함께 보면 좋은 글
마무리
오늘은 알뜰교통카드 기후동행카드 k패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대중교통을 필히 이용하실 텐데, 꼭 알아두시고 교통비 절약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