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수족구 초기증상 및 빨리 낫는법 (1분정리)

수족구는 전염성이 높은 질병으로 엄마들의 신경을 거슬리게 하는 질병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기 수족구 초기증상 및 치료, 빨리 낫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기 수족구 초기증상 및 빨리 낫는법

아기가 어린이 집에 다니면 가장 걱정되는 게 바로 전염병입니다. 보통 감기를 많이 생각하시는데, 수족구와 장염도 은근히 많이 걸리고 걱정되는 질병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족구 초기증상과 빨리 낫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기 수족구 초기증상

1-1. 발열

수족구에 걸리면 보통 발열 증상을 보입니다. 마찬가지로 아기들 역시 수족구병에 걸리면 38~39℃의 발열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발열 같은 경우 아래 말씀드릴 발진 등 증상 보다 며칠 앞서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희 아들은 두돌 막 지나서 처음으로 수족구를 걸렸었는데, 같은 어린이집에 다니는 친구가 먼저 걸린 후 3일 정도 후 발열 증상이 나타나더라고요.


1-2. 물집 및 궤양

입안에 물집이나 궤양이 생길 수 있으며, 통증도 함께 나타나는데요.

특히 이 증상은 입천장, 잇몸 심하면 입술 등에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다행히 저희 아이의 경우 입안에 물집이나 궤양이 생기지는 않았습니다.


1-3. 피부 발진

손, 발, 다리 등 몸에 붉은 발진이 나타나며, 가려움증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수족구를 검색하면 아기 손이나 발에 빨갛게 물집이 잡힌것 처럼 부풀어 오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수족구에 걸렸던 저희 아들 같은 경우 얼굴, 등까지 붉은 반점이 넓게 생겼었는데, 소아과에서 말하기로는 발진은 아니고, 발열 후 열이 내리면서 생기는 열꽃 증상 같다고 하시더라고요.


1-4. 기타 증상

그 외 증상으로는 식욕 부진, 구토, 무기록, 호흡곤란, 경련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다고 하며, 아주 드물지만 뇌염, 뇌수막염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2. 수족구 빨리 낫는법

2-1. 수족구 치료법

수족구 같은 경우 콕삭키바이러스 등 바이러스로 인해 생기는 전염병으로 주로 4세 이하의 영유아에게 발생합니다.

감염되었을 때 증상은 위와 같으며, 아쉽게도 감염되었을 때 복용하는 약이나 별다른 치료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치료 없이도 대부분 7~10일 이내애 자연스럽게 증상이 호전되며, 발열 증상이 있을 경우 해열제를 복용하고, 물집이나 궤양으로 인한 통증에 진통제를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수족구에 걸렸을 경우 음식이나 물 섭취가 불편하여 탈수 증상을 보일 수 있으니, 적절한 수분 섭취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2. 수족구 예방법

수족구 전염은 수족구에 걸린 사람의 타액이 전해지면서 걸릴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집,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들의 경우 수족구에 걸린 친구의 침이 묻는 장난감 등을 서로 가지고 놀다가 전염이 될 수 있는데요.

때문에 수족구 예방하기 가장 손쉬운 방법은 바로 자주 손씻기와 장난감 등 소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어린이집 등에서 수족구 걸린 친구가 확인되었다면, 보통 공지가 되는데요. 가능하다면, 그 기간에 어린이집 등에 안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3. 마무리

오늘은 수족구 초기증상 및 빨리 낫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수족구로 아파하는 아이를 보면, 부모로써 마음이 아프지만 아기들은 생각보다 강하기 때문에 금방 좋아지더라고요.

하지만, 그렇다고 또 다시 걸릴 필요는 없으니 수족구를 예방하기 위해 외출 등 후에는 손씻기와 소독은 철저히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아기 코감기 빨리 낫는법 신생아 콧물흡입기 사용법
5살 아기 음식 알레르기 검사 리얼후기 (MAST, lgG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