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린돈 안갚을때 대처 및 신고방법 (모르면 손해)

빌려준 돈을 받지 못하고 계시나요? 그럼, 오늘 빌린돈 안갚을때 대처 및 신고방법 꼭 놓치지 말고 읽어 보시고 이대로만 한 번 해보세요.

빌린돈 안갚을때

친구가 됐던 지인이 됐던 믿고 돈을 빌려줬는데, 제때 갚지 않는다면 어떻게 하실건가요?

금액이 크면 갚으라고 독촉을 좀 해보겠지만, 소액이라면 갚으라고 말하려니 뭔가 쪼잔해 보일 수도 있고, 그렇다고 가만히 있으려니 빌려준 돈이 눈 앞에 아른거립니다.

하지만, 오늘은 주제가 주제인 만큼 돈을 받아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고, 이 방법마저 통하지 않는다면 신고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빌린돈 안갚을때 대처방법

  • 나눠서 받는다
  • 한번에 받는다
  • 고소한다
  • 소송을 제기한다

돈을 안갚을 때 여러가지 대처방법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위 4가지 정도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대처방법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을 빌려간 상대방이 현재 어떠한 상황에 처해 있는 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럼, 상대방의 상황에 맞게 구분해서 그에 따른 대처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돈이 있는데도 안 갚는 사람

돈이 있는데도 안 갚는 사람이라면, 솔직히 형사 고소를 하거나 민사 소송을 제기하는 방법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온갖 말들을 하고 협박을 해 봐도 어차피 갚을 생각이 없거든요.

그래서 고소, 소송을 대비하기 위해 증거를 수집함과 동시에 전화 혹은 문자를 이용해서 마지막 변제 기한을 통보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그 마지막 변제 날짜에 돈을 갚지 않는다면, 아래 신고 방법과 같이 법적인 절차를 진행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참고로 제 개인적인 생각인데요. 마지막 기일은 한 번만 주세요. 간혹 한 번 주고 두 번 주고 세 번 주고 계속해서 연장을 해주는 경우가 있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안 갚을 사람은 기일을 연장해 줘도 안 갚습니다.


2. 돈이 정말 없어서 못 갚는 사람

돈이 없어서 못갚을때에는 나눠서 받거나 한번에 받는 방법이 좋습니다.

고소나 소송이 좋지 않은 이유는 우선 고소를 하게 되면 돈을 갚지 않는다는 이유로 차용 사기 즉, 사기죄로 고소를 할 것인데요.

이때 상대방은 “돈이 없어서 갚지 못하는 건데, 날 사기로 고소해?”라며 오히려 감정만 상하고, 조금이나마 갚으려고 생각했던 마음 마저 깎아 버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민사소송을 같은 경우 승소는 하겠지만, 어차피 돈 나올 구멍이 없는 사람한테 더욱 부담감만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 생각하는 가장 베스트는 나눠서 받기라고 생각합니다.

어쩔 수 없습니다. 한 번에 받기엔 상대방도 그럴 형편이 안되니 최대한 상대방 기분 맞춰가면서 조금씩 나눠서 받아야 합니다. 어쩌겠어요. 손해를 최대한 줄여야죠.

뭐 뻔한 이야기를 한다고 할 수 있겠지만, 이게 사람 사이에 생기는 문제라 기분 상하는 말 몇 마디 오고 가다 보면, 이런 기본적인 것을 놓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빌린돈 안갚을때 신고방법

  1. 증거 수집
  2. 고소장 작성
  3. 고소장 접수
  4. 고소인 조사

신고(고소)를 하기 위해서는 증거를 수집하고 고소장을 작성해야 합니다.

사기 고소장 예시 3가지 작성법 총정리

그리고 가까운 경찰서에 방문해서 고소장을 접수하고, 이후 피해내용에 대한 고소인 조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고소장 접수 후 연락 언제 오는지 및 이후 절차 알아보기

차용 사기에서 몇 가지 팁을 말씀드리자면, 아래 내용을 꼭 명확히 해두세요.

  • 왜 빌려 달라고 하는 건지
  • 언제까지 변제할 건지
  • 이자는 얼마나 받을 건지
  • 돈은 어떻게 마련해서 갚을 건지

위 내용이 왜 중요한지는 이 글에서 다루기에 너무 길어질 것 같아 다음에 기회가 되면, 이 주제를 한 번 다뤄보기로 할 테니 우선, 위 내용 꼭 집고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아마 신고(고소)를 하는 과정에서 그 이유를 알 수 있을 겁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중고나라 사기당했을 때 신고하는 법
경찰 고소장 반려 이유 5가지 및 대처방법


마무리

오늘은 ‘빌린돈 안갚을때’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 봤습니다. 그런데 곰곰이 생각해 보면, 빌린 돈 못 받을 생각을 하는 것 보단 차라리 애초에 빌려주지 않는 게 가장 현명한 것 같습니다.

가족, 친구 결국 돈이 걸리면 잘 해결해 봐야 본전이더라고요.